“일본 청년들, 청도의 매력에 흠뻑 빠지다...”
청도 ‘한일 문화· 청년취·창업 교류 활성화’
최현숙 기자 / 2023년 03월 24일
SNS 공유

지난 10일 지역과 소셜비즈 소셜캠퍼스온 경북(총괄 책임자 박철훈)과 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(집행위원장 우장한)은 동북아관광학회(학회장 이응진, 대구대학교 경영대학장)와 일본 도야마 국제대학교(다카하시 테츠로 교수) 공동 주관으로 청도군 일원에서 한-일 사회적경제 문화관광 교류 및 청년 취/창업 모델 개발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.


청도혁신센터 우장한 센터장의 ‘경북도 및 청도군 지역 혁신 성과 사례’ 특강으로 시작한 이번 행사는 앞으로 추진될 한-일 청년 합작 설립 사회적기업 육성, 한-일 문화관광 교류 관련 청년 일자리 창출, 지역 사회적기업 문화관광 컨텐츠의 인-바운드 관광 상품화 및 지역 어메니티의 관광 프로그램화를 목적으로 민간 주체를 중심으로 추진됐다.


특히, 일본인 청년 및 젊은층 관광 수요 창출에 용이한 관광 상품을 청도를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개발한다는 점에서 지역 사회에 던지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.


과거와는 달리 요즘 청년들은 해당 지역의 문화 및 체험형 컨텐츠를 선호하며, 당일 참석한 일본 도야마 대학교 측 관계자들도 청도군 사회적경제가 제안하는 프로그램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평가 했고, 앞으로 일본 학생들의 인턴십이나, 학생들의 해외 교류행사 등을 사회적경제 프로그램으로 꾸미는 작업에 적극 찬성했다.



다카하시 교수 및 일본 학생 12명은 온누리국악예술인 협동조합의 국악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, 미나리 삼겹살 등 청도의 로컬푸드, 청도박물관, 자계서원 등 청도의 역사문화 어메니티를 학습했으며, 앞으로 일본 청년들의 해외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 협력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.


주관기관들도 일본의 청년 및 대학생을 유입할 “청도로 떠나는 사회적경제 & 문화관광 프로그램”의 설계를 위한 일본어 아카이빙 작업 및 테스트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과제 수행을 위한 T/F팀을 구성하고 관련 실무 작업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.


김명희 청도군사회적경제협의회장은 “지역 차원에서도 훌륭한 문화관광 컨텐츠의 상품화를 모색할 수 있으며, 특히 청도는 역사, 문화, 경관, 로컬푸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가능성이 있다. 앞으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앞장 서서 외국 청년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역이 한 단계 더 발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”며 행사 진행 소감을 밝혔다.


우장한 센터장은 “청도군 내 다양한 마을공동체 기업들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”이라며 “일본 대학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인턴십 등 대학생들이 지역을 경험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계 사업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”라고 전했다.


한편, 청도군 최규문 기획예산담당관은 “문화 및 관광 분야의 한·일 양 국가간 민간 교류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, 추후 청년 창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”고 밝혔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최현숙 기자 / 2023년 03월 24일
저작자권 ⓒ인터넷청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카테고리별 인기기사
정치 경제 사회 문화
최신기사
경북도의회 이선희 의원, 경산-청도-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위한 경북도의 적극적 역할 촉구
경북도의회 이선희 의원(청도, 국민의힘, 기획경제위원장)은 20일 경산-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 추진 논의와 관련한 제351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, 경북도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원을 촉구했다.
최정원 기자 / 2024년 12월 20일
청도군, 2024년 4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개최
청도군은 20일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군청 제1회의실에서 2024년 4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했다.
최정원 기자 / 2024년 12월 20일
매전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‘’♥어르신♥ 따뜻한 밥 차려드리기’행사 가져
매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일 윤성익 공공위원장, 박종수 민간위원장 및 위원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르신 따뜻한 밥 차려드리기 행사를 가졌다.
정한호 기자 / 2024년 12월 20일
틱톡‘광주싱글남’, 이웃돕기 연탄 1000장 기탁
틱톡 ‘광주싱글남‘은 20일 연탄 1,000장을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청도군에 기탁 했다.
최정원 기자 / 2024년 12월 20일
여성의 잠재력을 깨우고, 지역사회의 빛을 밝히는 제3기 청도여성대학원 수료식 개최
청도군은 20일 여성회관 종합교육장에서 수료생 및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“제3기 청도여성대학원 수료식”을 개최했다.
최정원 기자 / 2024년 12월 20일
정치.군정 사회.경제 교육.문화
건강/레포츠 여성/환경 칼럼
기자수첩 인물포커스  
X
http://m.chdnews.com/view.php?idx=25165
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.
PC버전
제호 : 인터넷청도신문 / 주소 :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청화로 71-11
대표전화 : 054-371-0005 / 팩스 : 054-371-0770
등록번호 : 경북, 아00158 / 등록일 : 2010년 12월 6일
발행인 : 정한호 / 편집인 : 최정원 / 청소년보호책임자 : 정한호
mail : chd0005@naver.com
인터넷청도신문 모든 콘텐츠(기사, 사진, 영상)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, 배포 등을 금합니다.
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.
Copyright ⓒ 인터넷청도신문 All Rights Reserved.
TOP